이어서......
실제로 페르소나를 각 타입별로 만들어보고자 아래와 같이 세부적으로 만들어 보기도 하였다.
- LYW : Loose You Weight
- [요약] 웰니스에 신경쓰고 365일 중 360일은 식단관리를 한다고 말만하는(머릿속으로는 해야한다고 생각하나 음식앞에 무너짐) 28세 이미나 대리
|
- [거주지] : 효창공원역
|
- [ ] 회사 : 아모레퍼시픽 바디마케팅 팀
|
- [ ] 급여수준 : 세후 월 320
|
- [ ] 특이사항 : 인스타를 즐겨하며, 핫플이란 핫플은 안가보고는 못배기는 성격. 일주일에 5일은 저녁약속이 있어, 나머지 끼니를 먹을 때 식단관리를 한다.
|
- 니즈 : 서양문화에 대한 동경을 갖고있고, 항상 먹는것에 신경쓴다
|
- [ ] Mbti : enfj
|
이미나 대리의 일상
목요일 아침 7시경 이미나 대리는 눈을 뜬다. 일어나자 마자 찾는것은 핸드폰. 전날 썸남에게 온 카톡을 확인하고는, 오늘 일정을 살펴본다. 어제 진주가 인스타로 보낸 용리단길에 새로 오픈한 테디베어 카페를 보고는 급하게 번개를 잡았다.
|
엊그제는 회식, 어제는 대학교 동기 청첩장 모임. 연속 3일째 저녁약속이라 피곤할 법도 하지만, 집에서 티비나 보고 있는 것보단 밖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핫플을 가보는게 제일 재밌다.
이하 중략 |
2. OFM : One For Meal
- [요약] 업무가 바빠 점심을 거르는 일이 잦은 36세 서강철 과장
|
- [거주지] : 서울 영등포구
|
- [ ] 회사 : 키움증권 cb사업부
|
- [ ] 급여수준 : 세후 월 600
|
- [ ] 특이사항 : 극한의 효율충이며, 식사에 크게 의미를 두지않는다. 독신
|
- 니즈 : 식사를 거를정도로 바쁜 일상생활 속에, 영양소가 고루갖춰지고, 맛도 있고, 포만감도 오래가고 간단히 마실 수 있는 대용식이 있으면 좋겠다.
|
- [ ] Mbti : istj
|
서강철 과장의 일상
서강철과장은 항상 바쁘다. 주중은 물론이고, 주말에도 예외없이 오전 5:40분에 눈을뜬다. 오늘은 월요일. 지난 주말 오랜만에 친구들과 골프 라운딩(또는 테니스)를 치고오니 삭신이 쑤신다.
|
근육통을 느끼며 일어나서는 눈을 뜨자마자 부스스한 머리를 한 채 문앞에 놓여진 경제신문을 집어들었다. 아침은 간단하게 전날 쿠팡프레시로 주문해둔 그릭요거트와 고단백 두유를 더한 시리얼
이하 중략.. |
3. BYU : Boost You Up
- [요약] 3대 450을 바라보는 헬스에 중독된 32세 김건식 대리
|
- [거주지] : 강동구 천호동
|
- [ ] 회사 : 넷마블 게임 개발자
|
- [ ] 급여수준 : 세후 월 450
|
- [ ] 특이사항 : 파워리프팅에 최근 흥미가 생겨, 집착적으로 웨이트를 함. 단, 식단관리는 하지 않는다. 독신. 워라벨 극상
|
- 니즈 : 공복과 식사후 포만감 그 중간 어디쯤을 원한다. 프로틴 섭취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
- [ ] Mbti : estp
|
김건식 대리의 일상
김건식 대리의 하루는 6시 경 일찌감치 시작된다. 우리 회사는 자율근무제이기 때문에 출근시간이 여유로우나, 아침에 여유가 있는덕에 아침운동을 하고 있다. 사람이 덜 붐비는 이 시간대에는 파워랙도 오랜시간 쓸수 있고, 머신도 기다리지 않아도 되서 좋다.오늘은 월요일. 어제 한 벤치프레스가 제대로 먹었나보다.
|
대흉근에 근육통을 느끼며 일어나서는 눈을 뜨자마자 부스스한 머리를 한 채 문앞에 로켓프레시 백을 집어들었다. 운동인들의 필수품인 바나나를 꺼내두고는 회사에서 간식으로 먹을수 있도록 2개를 떼어 가방에 넣어둔다. 이 후 전날 개어둔 짐웨어를 출근가방에 주섬주섬 챙겨넣고는 6:40분쯤 회사근처 헬스장으로 나선다.
이하 중략 |
다음으로 우리 음료의 컨셉은 뭘까?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 음료의 소구 포인트는
- 음료의 모든 재료를 원물로만 구성한다
- 설탕, 과당 등 별도의 당 내지는 알룰로스, 말티톨, 스테비아 등 대체당을 첨가하지 않는다.
- 영양학적으로 보통식사 한 끼와 유사한 수준의 4대 영양소를 담고 있고,
- 칼로리 측면에서도 한끼에 버금가는 열량을 제공하여야한다.
- 무엇보다도,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편의성이 있어야한다는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위의 소구 포인트들을 조합해보면, 액체와 고체 그 중간 어디쯤의 점도를 가진, 스무디나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블렌디드류의 음료가 실제 소비자들이 느낄수 있는 우리 음료의 모습이 될 것이었다.
일차적으로 우리가 소비자들에게 보여졌으면 하는 우리 브랜드의 이미지나, 우리 음료의 소구 포인트가 담긴 브랜드 명을 아래와 같이 작성해보았다.
상호명
|
의미
|
Green Day
|
신선한 채소, 과일 등 원재료를 강조
|
SuperDrink
|
음료 한잔으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음료
|
GoodDrink
|
단순하게 좋은 음료라고 표현함
|
Shake Lab
|
원물을 갈고, 흔들어 만드는 음료 연구소
|
ON THE GO Meal
|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마실 수 있는 식사
|
EASYMEAL
|
간편하게 마실수 있는 식사
|
우주드링크(would u drink)
|
음료를 권하는 의미 및 우주식량과 같이 하나로 해결가능한 미래 식량 의미
|
AmongWorks
|
일과 일사이에 마시는 식사
|
DuringWorks
|
일하는 동안 마시는 식사
|
Cracking Day
|
대단한 이라는 의미의 'Cracking'을 사용함. 어감이 좋아서...
|
DeskMeal
|
일 / 공부 등 책상앞에서 마시는 식사
|
MealEasy
|
식사를 쉽게한다. Easymeal을 어감적으로나, typo 적으로 재배치해봄
|
다음으로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음료와 유사한 형태의 제품을 판매하는 (스무디, 원물, 식사대체음료) 해외의 브랜드 사례들도 탐색해보았다.
일본
|
Juicery
|
Juice + Grocery의 합성어
|
|
Papma
|
두부로 만든 스무디
|
유럽(파리, 런던)
|
mynaturejuice
|
자연원료를 강조하였음
|
|
altfood
|
alternative + Food의 합성어
|
|
Fuel Bar
|
사람을 기계에 비유하여, 연료를 제공하는 Bar로 은유하였음
|
|
foodology
|
food(음식) + Logy(학문)
|
|
puredrink
|
깨끗한 재료의 음료를 강조함
|
|
crussh
|
재료들이 갈린 형태의 음료를 상상하게함
|
미국
|
Raw Superfood Cafe
|
자연의 수퍼푸드 음식을 판매한다는 직관적인 브랜드명
|
|
Body Energy Club Hollywood
|
우리 몸에 에너지를 줄수 있는 모든것들을 판매한다는 브랜드
|
|
Protein Lab
|
단백질 연구소 (최근 한국에 단백질 붐이 일고있음)
|
|
Fitrition
|
fit + nutrition의 합성어
|
|
Healthy Spot
|
건강해질수 있는 장소라는 직관적인 브랜드명
|
|
Natural Brend
|
자연의 것들을 섞었다는 명칭
|
|
Naturitive
|
Nature(자연의)+tive(성질 접미사) 자연의 것? 정도로 해석
|
|
Whole Food Smoothie
|
모든 음식을 다 담은 스무디
|
위 내용을 보면 각 문화권 마다 브랜드 네이밍의 특징이 보인다. 일본은 발음했을때 청각적으로 들리는 부분을 많이 신경쓴것 같다. 예를 들자면 팝마, 쥬서리 등 부드러운 발음의 아기자기한 은율을 갖는다
유럽은 재료의 특징을 강조하고, 합성어를 바탕으로 은유적인 브랜드명이 많았다. 사람을 기계에 비유하여 음식을 연료로 표현한다던지, 등. 마지막으로 미국은 굉장히 심플했다. 브랜드 컨셉을 명확하게 브랜드명에 표현하였다. 예를 들자면, 헬시스팟 내지 홀푸드 스무디라던지...
위 리스트 중 우리 브랜드명에 차용할 수 있을것 같다 내지는 의미가 괜찮다라고 생각되는 것들은 별도의 음영처리를 하여 한번 더 내부적으로 P와 W와 브레인스토밍을 해보기로 했다.
아래 테이블과 같이 한번 더 브랜드명을 리스트업 하고, 이번엔 마케팅 측면에서 아래의 브랜드 명 후보군들에 대한 각 검색엔진의 키워드 검색 결과와 법적인 측면에서 상표권 등록,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킬수 있는 여지가 존재하는지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였다.
여러 검토결과를 거쳐 우리는 최종적으로 "HI BLENTHIE"를 우리 브랜드의 이름으로 결정하였다. 안녕을 의미하는 "HI", 여러 원재료를 갈아서 만든 우리의 음료를 기존 음료 중 유사한 형태인 블렌디나, 스무디로 정의하기 보다는 둘 다의 의미를 담는다라는 차원에서 블렌(디) +(스무)디로 하이블렌디. 라고 정의하게되었다.
허나, 훗날 로고 디자인을 하는 과정에서 및 주변 지인들의 피드백을 받는 과정에서, BLENTHIE라는 스펠링이 기억하기도 어렵고, 처음에 딱 봤을때 어떻게 발음해야할지도 명확하기 않다는 의견이 많아, 최종적으론, BLEN THIE -> DIY로(DO IT YOURSELF의) 변경하여 훗날 오프라인 매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시점에는 서브웨이나 치폴레나 스윗그린과 같이 소비자가 원하는 재료를 선택해 나만의 음료를 만들수 있는 서비스 까지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기 떄문에, Do it yourself의 의미도 담아, "HI BLENDIY"가 되었다!!!!!
브랜드 명을 정한 이후에는, 먼저 우리 브랜드명이 담긴 도메인을 구매하고, 상표권을 등록하는 등 부동산 구매하는 것으로 치면 등기를 치고 매매거래계약을 작성하는 등의 행정적인 업무를 수행하였다!
|
|
Google
|
Naver
|
Naver
|
|
|
선호도
|
||
브랜드명
|
의미
|
키워드검색
|
키워드검색
|
다른
키워드 제안 |
REMARK
|
상
표권 |
P
|
W
|
J
|
HI
BLENTHIE |
HI+Blendy + Smoothie
|
O
|
O
|
|
도메인
구매 |
X
|
O
|
O
|
O
|
ENERGY BODY CLUB
|
Body energy club의 변형형태
|
X
|
X
|
|
X
|
X
|
|
|
|
ON DRINK
|
몸을 킨다 라는 의미의 'On'
|
X
|
O
|
|
술집같은 느낌
|
X
|
|
|
|
SUPER
CHARGE DRINK |
Tesla 슈퍼차저에서 따옴
|
|
O
|
|
여성이
선호하지 않는 |
X
|
|
|
|
ONE DRINK
|
하나의 음료로 한 끼 영양소와 칼로리를 만족시킨다
|
X
|
O
|
|
|
O
|
O
|
|
|
SUPER
DRINK |
긍정적인 의미의 'Super'를 사용
|
X
|
O
|
|
의류회사나옴
|
O
|
O
|
O
|
O
|
'Brand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5-1 어떤 제품을 만들까? (제품설계 – 1부) (0) | 2025.01.19 |
---|---|
#4 어떤 비지니스, 무슨 비지니스? (비즈니스 형태에 대한 고민) (0) | 2025.01.12 |
#3-1 너의 이름은? (브랜드 네이밍과 고객정의 - 1부) (0) | 2024.12.22 |
#2-2 될까? (시장조사와 벤치마킹 – 2부) (2) | 2024.12.21 |
#2-1 될까? (시장조사와 벤치마킹 – 1부) (2) | 2024.12.15 |